사춘기 아들과 갱년기 아내 그리고 눈치 보는 남편

모처럼 함께 영화 보고 외식한 날... 폭염도, 사춘기도, 갱년기도 지나가겠죠

등록 2024.08.20 15:39수정 2024.08.20 15:39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지난 14일인 1년 중 무더위가 가장 심하다는 삼복(三伏) 가운데 마지막 날인 말복이었다. 삼복(三伏)의 '伏(엎드릴 복)'은 복날 무더위가 너무 심해 지친 나머지 엎드려 누워있는 사람을 묘사한 글자라고 한다. 복 앞에 '三(석 삼)'은 가을의 기운이 여름의 더운 기운에 세 번 굴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를 두고 '말복 오후'를 쓴 손석철 시인은 '여름과 가을이 배 맞대고 마지막 한 판 뒤집기 위해 깊은숨 몰아쉬며 씩씩대는 날'이라는 시구로 묘사했다.


사춘기인 아이는 요새 뭘 하든 좀처럼 엄마, 아빠와 함께하려 들지 않는다. 복날에 삼계탕 먹으러 가자 해도 아이는 집에서 라면을 끓여먹겠다며 소파에 앉은 채 스마트폰을 들여다본다.

지난 일요일은 실로 오랜만에 함께 영화관에 가겠다고 온 가족이 약속한 날이였다. 그런데 시간 다 되서 아이는 스마트폰을 손에 쥔 채 그냥 집에 있겠다고 말한다. 아내 표정이 굳어진다. 이럴 때마다 아빠는 난감하다. 현관문을 열고 집을 나서려는 찰나 무슨 심경의 변화가 생겼는지 아이가 신발을 신고 따라나섰다.

a  영화 <퍼펙트 데이즈> 포스터

영화 <퍼펙트 데이즈> 포스터 ⓒ 티캐스트


영화 <퍼펙트 데이즈>는 일본 도쿄 시부야에서 공공 화장실 청소부 일을 하는 히라야마의 반복되는 일상이 줄거리다. 혼자 사는 그는 새벽녘 이웃집 할머니의 빗질 소리에 잠을 깨고, 화분에 물을 주고, 청소부 유니폼을 입고, 자판기에서 커피 한 캔을 뽑아 들고 청소도구로 꽉 찬 경차에 올라타 출근을 한다.

누가 감시하고 있지도 않은데 청소를 맡은 화장실들을 바쁘게 돌며 변기 구석구석을 광나게 닦는다. 퇴근 후에는 자전거를 타고 단골 식당으로 간다. 간소한 안주와 함께 술을 딱 한 잔 들이킨 후 집으로 돌아와 책을 읽다가 잠에 든다.

a  영화 <퍼펙트 데이즈> 스틸컷

영화 <퍼펙트 데이즈> 스틸컷 ⓒ 티캐스트


영화 전반 내내 며칠에 걸친 주인공의 똑같은 일상이 반복되는 탓인지 앞자리에 앉은 누군가가 털썩 고개를 떨궜다. 지루함을 참지 못하고 깜빡 졸았던 걸까? 얼른 고개를 돌려 아이를 보니, 얼굴과 눈동자에 스크린 불빛이 아른거린다. 묘한 대견함이 느껴진다. 친구들과의 스마트폰 게임을 뒤로하고 엄마 아빠와 함께해 준 까닭일까? 괜스레 기분이 더 좋아진다. 영화관을 나와 가족들에게 한 마디 건넨다.


"우리 날씨도 더운데 저녁은 밖에서 맛있는 것 먹고 들어갈까?"

그칠 줄 모르고 이어지는 열대야의 나날 가운데 그날만큼은, '시원했던' 영화관과 '시원했던' 식당'에서 '좋았던' 기분이 여운으로 남았다. 올해 '복(伏) 날'은 다 지나갔지만, 기분 좋은 '복(福) 날', 우리 가족이 함께 하는 퍼펙트 데이는 몇 번이나 더 만들 수 있을지 궁금하다.


입추도 진즉에 지났으니 이토록 끈질긴 가마솥 더위도 곧 한풀 꺾이고 여름도 결국은 지나갈 거다. 아들의 사춘기도, 아내의 갱년기도 지나갈 날이 머지 않았기를 바란다.
덧붙이는 글 개인SNS에도 소개하는 글입니다
#사춘기 #갱년기 #눈치보기 #퍼펙트데이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십수 년째 제재소를 다니는 중년의 직장인입니다. 나무 수종에 관한 이야기나 목재를 생산하는 과정, 시공 현장 탐방기, 직장인 에피소드, 일상과 단상 등을 올립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2. 2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3. 3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4. 4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5. 5 휴대폰 대신 유선전화 쓰는 딸,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휴대폰 대신 유선전화 쓰는 딸,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