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열린책들
"쥐 세계의 계급 제도"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42페이지 제목이다.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프랑스 낭시대학 행동생물학연구소에서 실험을 했다. 쥐 여섯 마리를 한 우리에 넣었다. 먹이가 든 사료통은 수영장 건너편에 있었다.
먹이를 구하기 위해 모두 헤엄칠 거라는 예상과 달리 실제 헤엄친 쥐는 세 마리였다. 여섯 마리 중에 가장 힘이 센 두 마리는 안락한 우리에 가만히 있다 애써 헤엄쳐 가져온 두 마리 쥐의 먹이를 빼앗아 먹었다. 헤엄친 다른 한 마리의 쥐는 먹이를 뺏지도 빼앗기지도 않고 혼자 먹었다. 헤엄치지 않았던 마지막 한 마리의 쥐는 가장 힘이 약했다. 그 쥐는 다섯 마리 쥐들이 뺏고 뺏기는 싸움을 끝낸 후 남은 부스러기를 주워 먹었다.
책에서는 이들을 착취형, 피착취형, 독립형, 천덕꾸러기형으로 분류했다. 연구자는 스무 개의 우리를 만들어 똑같은 실험을 했다. 결과는 어느 우리에서나 피착취형 두 마리, 착취형 두 마리, 독립형 한 마리와 천덕꾸러기형 한 마리의 계급 현상이 발견되었다. 이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착취형에 속하는 여섯 마리를 따로 모아 한 우리에 넣었다. 쥐들은 밤새도록 싸웠다. 다음 날이 되자 그 역할은 똑같은 방식으로 나뉘어 있었다.
2011년에 출간된 632쪽짜리 벽돌 책을 그해 구입해서 한동안 끼고 살았는데 읽을 당시에도 그랬지만 지금까지도 유일하게 머리에 박힌 내용이다. 감히 쥐 세계와 인간 세계를 한 범주에 넣고 다룰 수 있느냐는 거부감도 있겠지만 지구에 존재하는 생물 분류 체계상 인간과 쥐는 종속과목강문계 중 동물계와 척삭동물문에 포유강까지는 같은 분류 안에 있는 동물이다.
영장목에 함께 이름을 올리는, 인간의 유전자와 98.4%가 동일하다는 침팬지 세계도 가장 힘센 수컷 대장 밑으로 공동체의 끄트머리 개체까지 일목요연한 서열사회다. 그들은 생존이 걸린 먹이와 서열을 확인하는 털 고르기에 이어 자기 유전자를 퍼트리는 교미에 이르기까지 철저하게 힘을 중심으로 한 서열을 따른다.
우간다 은고고의 한 침팬지공동체를 20여 년 이상 관찰한 다큐멘터리에서는 약한 수컷들끼리 동맹을 맺고 마구잡이로 폭력적인 대장 수컷을 '다구리'로 강등시키는 정치 수완도 보여준다.
공동체의 이익을 위한 쿠데타인 셈이다. 하물며 침팬지 사회도 어리석거나 폭력적인 지도자를 용납하지 않는다. 그들도 우리처럼 본능적으로 사회에 유익하지 않은 지도자를 하위 개체의 동맹으로 몰아낼 줄 안다. 아무튼 쥐보다 한층 세련된 그들 사회도 서열을 중심으로 한 계급 사회다.
인간 사회는 계급사회
인간 사회도 대놓고는 아니지만 본질적으로는 계급사회다. 그럼 너는 공산주의자라고 손가락질해도 어쩔 수 없다. 십수 년 전 공동체 생활을 통해 인간 본성을 깨닫는 (나름의) '득도'를 한 후 (본성적으로) 이기적인 인간은 진정한 공산제를 할 자격이 애초에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꼬뮨'을 버린 나는, 공산주의자는 아니다.
내가 알고 있는 한 우리나라에 살아남은 울타리 공동체는 둘 중 하나다. 강한 카리스마를 가진 지도자가 있는 공동체 아니면 영성 혹은 종교 공동체다. 이 사실이 함의하는바, 인간이 만든 집단은 인간이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난제를 만들어 낸다. 해서 그게 신이든 신에 버금가는 사람이든 강력한 지도자가 있어야 집단 내 질서가 유지된다.
카리스마 공동체는 지도자가 죽으면 분열되고 해체된다. 지도자의 영도력으로 잠재되고 드러나지 않았던 구성원들 사이의 각종 이해관계가 화산처럼 분출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영성이나 종교 공동체는 아무리 해도 결코 죽지 않는 혹은 인간에 의해 죽을 수 없는 정령과 신의 중재로 명성만큼은 오래 유지 된다. 그러니까 겉모습은 오래 변함이 없는데 안에 사는 사람들은 수시로 자주 바뀐다. 대체로 그 이유는 살아생전 결코 풀지 못할 인간의 영원한 난제 중 하나 즉 관계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떤 이유로든 (혹은 아무런 이유 없이 사람이 싫어질 때도 있는 게 사람이기 때문에) 사람이 미워질 때는 안 보는 게 가장 좋은 상책인데 울타리공동체는 그런 상책이 통하지 않는 구조다. 이게 우스워 보여도 직접 경험해 본 사람들은 안다. 고작 그런 문제로 사람이 어디까지 옹졸해지고 괴로워질 수 있는지를. 무신론자인 나도 이럴 때는 오직 신으로부터의 구원이 역사 되어야 한다는 말에 고개를 마구 끄덕거린다.
어쨌든 공동생산과 공동분배의 이상 사회를 추구하는 인간 공동체도 사실은 다양한 층위의 분업과 질서가 있고 이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힘 센 게다가 무리의 존경까지 받아야 하는 '대장'이 필수적이다.
마르크스의 자본론을 빌리지 않아도 별수 없이 인간 사회는 계급사회다. 누군가는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누군가는 그걸로 생산하고 소비한다. 과거의 방직기계가 지금은 노트북과 스마트폰으로 그리고 인공지능(AI)과 로봇과 드론으로 발전하면서 그 모습을 달리하고 있어도 마찬가지다.
그럼 완전한 평등사회는 불가능한가라는 질문에 내 대답은 즉각적이고 적확하다. 불가능하다. 완벽하게 불완전한 인간에게 완전한 사회는 언어도단이다. 다만 완전한 사회를 위한 꾸준한 시도가 인류 문화를 공정하고 평등한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촉매로 작용해 온 것은 역사적 사실이다. 그런 시도를 부단하게 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가장으로서 중요한 건 가족의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