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륙을 휘감은 자욱한 담배 연기

담배 천국 중국, 3.6억이 흡연자

등록 2006.02.10 18:15수정 2006.02.11 11:00
0
원고료로 응원
중국은 담배인심이 후하다. 담배를 피울 때면 잊지 않고 상대방에게 담배를 권한다. 결혼을 하는 신랑 신부가 하객들에게(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징옌(敬煙, 감사와 공경의 의미가 담긴 담배)을 권하는 것이 하나의 의례로 자리잡고 있을 정도이다.

아직 흡연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공중문화의식이 그다지 높지 않은 3.6억이나 되는 흡연자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피워대는 담배연기에 괴로워할 비흡연자들의 고충은 충분히 짐작하고도 남는다.

화장실은 물론 버스, 기차객실 등 공공장소에서도 너무도 자연스럽게 담배를 피워 무는 중국인을 만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식당에서 아이들과 함께 밥을 먹으면서도 태연히 식후 연초를 즐긴다. 간접흡연을 합치면 중국의 흡연율은 53.5%에 달하며 간접흡연의 피해자 71.25%가 부녀자와 아동이다.

아버지가 담배 피우는 모습을 지켜보는 아들
아버지가 담배 피우는 모습을 지켜보는 아들김대오
80년대와 90년대 선진국의 담배 생산량과 소비량이 각각 1.7%, 0.6% 감소한 반면 중국은 오히려 10.3%, 7.2%가 증가하였다. 세계보건기구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연간 담배소비량은 5조 5천억 개피인데 이중 약 30%가 중국에서 소비된다고 한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흡연으로 인한 피해도 심각하다. 중국에서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는 매년 100만 명에 달하고 있으며 흡연으로 의한 폐암사망자는 매년 4.5%씩 증가하고 있다. 2000년에는 100만 명, 2025년에는 200만 명, 2050년에는 300만 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 심각한 것은 흡연자의 다수가 노동자, 농민 등 문화수준이 낮은 빈민계층이라는 점이다. 이들은 흡연에 대한 심각성과 폐해를 인지하지 못한 상황에서 질 낮은 담배를 다량으로 피워대고 있으며 그로 인한 건강 악화 시 아무런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여건에 놓여 있는 실정이다. 흡연이 빈민층의 건강을 위협하며 그들의 삶을 더욱 황폐화 시키고 있음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베이징의 한 노동자가 근심스런 표정으로 담배를 피우고 있다.
베이징의 한 노동자가 근심스런 표정으로 담배를 피우고 있다.김대오
중국정부가 이 같은 상황을 주지하고 있으면서도 금연에 관한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은 담배판매로 인한 재정수입이 중앙과 지방정부의 주요한 세수원이 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1994년 이래로 담배에 대한 세수가 지방세에서 중앙세로 전환되며 전체 재정수입의 10%가 담배판매에서 나올 정도이다.

과다한 흡연으로 국민건강이 위협 받는 상황이지만 주요한 세수원이 되는 담배판매를 규제하는 것이 쉽지 않았던 중국정부가 택한 고육지책은 바로 담배의 타르와 니코틴함량을 낮추도록 하는 것이었다.

2002년 조사에 따르면 중국에는 124개의 담배제조회사와 818개의 담배 상표, 1641개 종류의 담배가 있으며 평균 타르량은 14.6mg다. 1980년대 평균 타르량 27.27mg에 비해 많이 낮아진 상태이지만 선진국과 비교하면 여전히 높은 편이다. 그래서 중국정부는 2004년 7월 1일부터 타르함유량이 15mg 이상인 담배는 생산을 금지하였으며 2006년부터는 12mg 이하만 생산 판매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금연분위기가 전혀 조성되지 않은 중국에서 담배의 타르와 니코틴 함량을 낮추는 것으로 국민 건강을 지킨다는 것은 그야말로 고식지계에 불과한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 거리 곳곳에서 담배 도소매점을 볼 수 있다.
베이징 거리 곳곳에서 담배 도소매점을 볼 수 있다.김대오
중국에는 현재 전국적으로 300만개의 담배전문판매점이 있다. 길을 걷다 보면 정말 수많은 담배판매점들과 마주치게 된다. 그나마 2004년 말에 담배 전매허가증제도가 폐지되면서 더 많은 담배소매상들이 난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청소년들도 쉽게 담배를 구입할 수 있고 청소년 흡연율이 점점 높아져가는 추세이다. 최근 자료에 따르면 중국에서 담배를 피우기 시작하는 연령이 22세에서 18세로 낮아졌으며 하루 평균 흡연량도 13개피에서 15개피로 늘었다.

제갈공명이 연기를 피워 병을 치료한 데서 유래되었다는 중국의 담배. 세계담배의 35%를 생산하고 또 세계담배의 30%를 피워대는 담배 천국 중국. 한 갑에 2위안(300원)에서 1000위안까지 값과 종류도 다양하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에선 담배가 신분을 가늠하는 척도가 되기도 한다.

WTO가입 이후 외제 담배의 관세가 60%에서 20%로 낮아지면서 외제 담배는 중국의 담배시장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 자욱한 담배연기에 중국인의 건강이 위협 받고 점점 더 많은 외화가 담뱃불에 타들어가고 있지만 아직 금연바람이 불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국정넷포터에도 함께 실립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글은 국정넷포터에도 함께 실립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중국 베이징에서 3년, 산둥성 린이(臨沂)에서 1년 살면서 보고 들은 것들을 학생들에게 들려줍니다. 거대한 중국바닷가를 향해 끊임없이 낚시대를 드리우며 심연의 중국어와 중국문화를 건져올리려 노력합니다. 저서로 <중국에는 왜 갔어>, <무늬가 있는 중국어>가 있고, 최근에는 책을 읽고 밑줄 긋는 일에 빠져 삽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2. 2 "손님 이렇게 없을 줄은 몰랐다"는 사장, 그럼에도 17년차 "손님 이렇게 없을 줄은 몰랐다"는 사장, 그럼에도 17년차
  3. 3 "주변에 주식 투자로 5천만원 이상 번 사람 있나요?" "주변에 주식 투자로 5천만원 이상 번 사람 있나요?"
  4. 4 미쉐린 셰프도 이겼는데... '급식대가'가 고통 호소한 이유 미쉐린 셰프도 이겼는데... '급식대가'가 고통 호소한 이유
  5. 5 유인촌의 문체부, 청소년은 건드리지 말았어야 했다 유인촌의 문체부, 청소년은 건드리지 말았어야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