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장항산단 정부대안 조건부 수용"

장항항 확충 등 조건 제시... 정부·환경단체 '환영'

등록 2007.05.17 18:31수정 2007.05.17 18:33
0
원고료로 응원
a 서천군과 서천군의회는 17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의 장항산단 대안을 조건부 수용한다고 밝혔다.

서천군과 서천군의회는 17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의 장항산단 대안을 조건부 수용한다고 밝혔다. ⓒ 서천군

서천군이 정부의 장항국가산업단지 조성 대안을 조건부 수용키로 해 18년 동안 답보상태에 머물렀던 장항산단 조성사업이 활로를 찾을 전망이다.

서천군과 서천군의회는 17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3월 초 정부가 제시한 장항산단 대체 사업안에 대해 조건부 수용키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제안한 대안은 환경파괴 논란을 일으켜 온 갯벌매립을 하지 않는 대신, 국립생태원과 해양생태자원관, 내륙산업단지 80만평을 조성하는 안이다.

서천군은 "그 동안 정부 대안의 효과성 및 신뢰성에 대해 의구심을 표현해왔으나 최근 관련 전문가들의 검토결과 장기적 발전관점에서 대안이 유리하다는 결론이 도출됨에 따라 정부대안 수용을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서천군은 다만 기존 정부대안과 더불어 ▲장항항 확충 등 서천군이 요구하는 지역현안사업의 추진 ▲100만평 내외의 내륙산단 조성 및 경제성확보 차원의 정부지원 ▲정부대안사업의 예비타당성검토·예산확보 등 사업추진을 담보할 수 있는 장치 강구 ▲총리실 산하 서천발전기획단 설치 등의 대안 수용의 조건을 별도로 제시했다.

나소열 서천군수는 "최근 장항산단 비상대책위원회 및 충남도와 의견 차이로 인한 마찰이 있는 것으로 비춰졌으나 이는 민주주의 과정에서 당연히 나타날 수 있는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보다 현실적이고 서천군에 득이 되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질 수 있었다"고 말했다.

서천군은 5월 중 정부를 상대로 정부대안에 대한 서천군 요구사항의 협의를 마무리하고 서천군민 협의회 구성 및 주민설명회를 통해 군민의 총의를 수렴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서천군의 정부대안 수용입장이 알려지자 정부도 환영의 의사를 표하고 나섰다.

국무조정실은 이날 논평을 통해 "서천군이 정부가 제시한 대안을 조건부로 수용키로 한 것에 대해 환영하고, 서천군이 요구한 장항항 확충 등 지역 현안사업에 대하여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국무조정실은 또 "이에 따라 그간 갈등을 빚어왔던 장항산단 문제는 갯벌보존과 지역발전이 병행될 수 있는 상생의 방향으로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오는 18일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관계차관회의를 개최,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경파괴를 이유로 갯벌매립을 반대해 오던 '서천 장항갯벌보전 대책위'와 환경단체들도 환영 논평을 통해 "서천군이 장항 산업단지계획 대신, '갯벌보전과 생태산업 중심의 정부 대안'을 수용한 것을 기쁘게 생각하고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로써 주민, 서천군, 정부, 환경단체 등으로 갈라졌던 의견들이 정리됐으며, 생명 넘치는 서천의 비전이 세워졌다"며 "오늘은 개발의 구호와 이기적 투쟁들이 넘쳐 나는 세상에 생명의 가치와 상생의 협력을 기록한 의미 있는 날"이라고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한편, 장항산단 조성사업은 지난 1989년 금강 하구 북쪽의 충남 서천군 장항읍과 마서면 서쪽에 이르는 374만여평 규모의 갯벌을 매립, 조성키로 계획했으나 사업추진이 미뤄지다 2004년부터 사업지구에 대한 환경영향평가가 진행되면서 찬반논쟁을 벌여왔다.

이에 지난 3월 정부는 갯벌을 매립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한 생태단지 조성 등의 대안을 서천군에 제시했다.
#서천군 #장항산단 #정부대안 #나소열 #장행갯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2. 2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3. 3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4. 4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5. 5 휴대폰 대신 유선전화 쓰는 딸,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휴대폰 대신 유선전화 쓰는 딸,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