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4
원고료로 응원하기

서울교육감 후보 지지도 ⓒ 오마이뉴스


오는 6월 1일 치러지는 서울시교육감 선거의 후보 지지도 조사 결과 '중도진보'를 내세운 조희연 후보(현 서울시교육감)가 오차범위를 살짝 벗어나 선두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중도보수를 자처한 4명의 단순 지지도 합계가 40%를 넘어 '보수후보 단일화 여부'가 막판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오마이뉴스>가 여론조사전문기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의뢰해 서울시 거주 만18세 이상 1003명을 대상으로 지난 19-20일 '서울시교육감 후보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현 서울시교육감인 조희연 26.7%, 조전혁(현 수도권 교육감후보 단일화추진협의회 선출 서울시 중도·보수 교육감 후보) 20.1%를 기록했다.  

이어 보수 성향인 박선영 (전 제18대 국회의원) 9.4%, 조영달(현 서울대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교수) 8.8%, 윤호상(전 서울 서부교육지원청 교육지원국장) 4.8%를 나타냈다.. 이어 중도 성향 최보선 (전 대구가톨릭대 이탈리어과 조교수) 4.4%, 진보 성향 강신만 (현 서울교육감 추천 민주시민사회협의회 추천 후보) 2.9% 순이었다. 

보수단일화 여부 변수... 투표 용지는 이미 인쇄 
 

서울교육감 후보로 출마한 조희연 후보(왼쪽)와 조전혁 후보 ⓒ 연합뉴스

 
1, 2등을 차지한 조희연과 조전혁 지지도 차이는 6.6%p다. 하지만 뒤를 이은 보수성향 박선영·조영달·윤호상의 지지도를 단순 합산하면 23%에 이른다. 그러나 투표용지가 이미 인쇄된 상태여서 단일화 효과가 미미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선거운동이 본격화됨에 따라 부동층이 줄고 있긴 하지만 '지지 후보 없음'과 '잘 모름'이 12.9%와 10.1%로 부동층이 23%여서 이들의 표심이 어디로 향할지도 관심사다. 
 
선두를 기록한 조희연은 더불어민주당 지지자와 진보층에서 각각 55.8%, 53.4%의 지지를 얻었고, 20·30·40·50대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를 기록했다. 조전혁은 국민의힘 지지자와 보수층에서 각각 32.0%와 30.5%의 지지를 보여, 결집 효과가 높지는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통신사 제공 무선 가상번호에서 표본을 추출했으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자동응답 전화 방식(ARS)으로 실시했다. 응답률은 5.9%, 통계보정은 2022년 4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으로 성·연령·지역별 인구 비례에 따른 가중치(셀가중)를 적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자세한 조사 결과는 오른쪽 '자료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이 기사의 상세 그래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교육감 선거 여론조사

선생님께서는 이번 6월 서울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다음의 후보 중, 누구에게 투표하시겠습니까? 후보는 순환하여 불러드리겠습니다. (보기 1-7번 로테이션])

여론조사에 응답을 완료한 1003명을 인구사회학적 층으로 나눈 결과는 아래와 같다.
각 층은 여론조사의 대표성을 부여할 수 있을만큼 충분한 샘플수를 확보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단위 : %)
강북서 : 마포구, 서대문구, 은평구, 종로구, 중구, 용산구
강북동 : 강북구, 광진구, 노원구, 도봉구, 동대문구, 성동구, 성북구, 중랑구
강남서 : 강서구, 관악구, 구로구, 금천구, 동작구, 양천구, 영등포구
강남동 : 강남구, 강동구, 서초구, 송파구

지역별

성별

연령대별

지지정당별

이념성향별

직업별

대선지지후보별

<오마이뉴스>는 여론조사기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의뢰해 지난 5월 19일부터 20일까지 2일간 서울 거주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3명(응답률 5.9%)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피조사자선정방법은 무선 ARS 자동응답 조사 (무선 100%) - 무선 통신사 제공 휴대전화 가상번호 활용, 조사방법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자동응답(ARS)조사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통계보정은 2022년 4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연령·권역별 가중치 부여방식(셀가중)으로 이뤄졌다. 자세한 조사 결과는 오른쪽 자료보기를 누르면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또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대한민국이 답하다 여론조사 전체보기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